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맛/간식의 맛

가루비 생생감자칩 쯔란맛 (큐민 포테이토칩) 스페셜 에디션

'양꼬치엔 칭따오'라는 유행어가 방송을 통해 나오면서 양고기도, 칭따오도 시장 매출이 급격하게 올랐었죠. 아마 제 기억에 SNL코리아의 정상훈 님께서 유사 중국어로 개그를 하면서 만들어냈었던 것 같은데요, 정말 해당 멘트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주위에서도 많이 따라 하곤 했었어요. 시간이 오래 지난 지금에 와서도 양꼬치엔 칭따오가 정해진 수식어처럼 따라다니지만 누가 뭐라고 해도 양꼬치엔 쯔란이 필수 항목이죠. 아무리 양고기 냄새가 우리에게 익숙해졌다지만 식당에서 쯔란을 안 준다는 것은 상상도 못 할 거예요. 그 정도로 이 향신료는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향신료이고, 이제는 어느덧 친숙하게 되어버린 양념이랍니다. 해태가루비에서 또 한 번 새로운 도전을 했어요. 생생감자칩 쯔란맛! 듣기만 해도 알싸~한 향이 코를 찌르는 듯한 기분이 드네요. 이 회사의 도전정신에는 진심을 다해 박수를 보내게 되네요.

 

쯔란은 "큐민, 쿠민, 커민, 츠란"이라고도 불리며, 미나리과에 속하는 씨앗을 사용하는 향신료예요. 이 향신료의 사용은 고대 로마까지도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오래된 역사가 함께하고 있는데요, 이 제품의 포장에는 중국풍으로 꾸며져 있지만 실제로는 인도, 튀르키예, 그리스, 멕시코 등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해요. 물론 중국에서도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향신료이기는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중국의 고유 상징물 같은 존재는 아니라는 것이죠. 아무래도 양고기 특유의 누린내를 잡는데 특화되었다고 할 수 있는 향신료이기 때문에 양고기를 주로 취식하는 나라라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서 매콤한 맛의 스낵이 실패하는 케이스는 많이 못 봤던 것 같아요. 이 쯔란맛 감자칩도 분명 매콤한 맛이기에 거부감 없이 집에 데리고 온 것 같아요.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카트에 넣어서 집으로 데려왔으니까요. 사실 중국 느낌이 물씬 나는 포장 디자인이라 시각적인 거부감은 좀 있었어요. 쯔란이 중국의 전통 향신료가 아닌데 왜 이런 디자인을 썼을까요? 요새 아시다시피 일본보다 중국을 더 좋지 않게 생각하는 국내 분위기가 있다 보니 거부감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더라고요. 우리나라 국민 정서가 또 우리 거 뺐으려고 하면 못 참잖아요? 요새 뭘 자꾸 지들 거라고 뺐어가려고 하니 원....

 

 

제품 앞면에 쓰여 있듯이 이 제품은 스페셜 에디션이라 단종이 쉽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이 제품에 관해서 어느 정도 찾아보았지만 홍보된 보도자료나, TV CF 등 광고 활동도 제대로 안 해서 정보를 찾기가 매우 힘드네요... 아무래도 어쩌다 한번 그냥 시도해 본 작품으로 본사 차원에서 크게 기대가 없는 제품이지 않을까 추측되네요...

 

 

포장 봉지를 개봉하면 향신료 특유의 냄새가 코로 확 들어와요.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고, 싫다 하시는 분들도 분명 있으실 것 같아요. 아무래도 이런 냄새가 우리에게 익숙하진 않으니깐요. 건대 양꼬치 골목이나 대림 차이나타운에 자주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좋아하실 것 같아요. 그 외에도 집에서 양고기를 즐겨 드시는 분들은 향신료가 익숙할 테니 이런 과자의 시즈닝 냄새쯤은 아무런 느낌도 받지 않을 수 있겠죠. 일단 쯔란향은 확~ 나는데 과연 쯔란맛의 시즈닝은 골고루 많이 뿌려져 있을까요?

 

 

개인적으로는 시즈닝의 양이 좀 아쉬웠어요. 원체 과자의 생명은 시즈닝의 양이라고 생각하는 저이다 보니 이 과자에 들어있는 쯔란맛 시즈닝의 양이 만족스럽지는 않더라고요. 하지만 맛이 그렇게 약하지는 않았어요. 나름 향도 많이 났고, 과자의 간도 짭조름했어요. 살짝 매콤하면서 짭짤하다 보니 아예 취향이 아니신 분들은 짜다고 싫어하실 수 도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우리나라는 짠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전제하에 이 감자칩은 쯔란 특유의 알싸한 맛과 매콤한 맛이 잘 어우러져 있어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유일하게 있는 생생감자칩 쯔란맛의 홍보자료인데요... 과자를 부셔서 양꼬치에 찍어먹으면 맛있다고 하네요. 이게 무슨 돈낭비를 조장하는 행위인가요... 실제로 저렇게 먹은 분이 있을지 궁금하네요... 양꼬치를 찍어먹으라고 권할 거라면 시즈닝을 더 많이 첨가했어야 하는 것 아닌지... 

 

해태가루비 생생감자칩 쯔란맛 영양정보

나트륨 : 800mg / 40%

탄수화물 : 64g / 20%

당류 : 2g / 2%

지방: 44g / 80%

 트랜스지방 : 0.2g

 포화지방 : 13.6g / 92%

콜레스테롤 : 0mg / 0%

단백질 : 8g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