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레이즈(Lay's) 포테이토칩을 우리나라에서 사 먹을 수 있는 날이 오고야 말았군요. 대형마트(아마도 이마트 수입 상품 코너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에나 가야 사 먹을 수 있었던 포테이토칩을 드디어 일반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날이 드디어 당도하였어요. 정말 옛날옛날에는 해외여행을 가야만 볼 수 있었던 레이즈 감자칩이었는데 이렇게 GS25에서 볼 수 있는 날이 왔다는 것이 감회가 새롭습니다. 수입원인 매크로통상 주식회사에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네요.
독자님들께서는 혹시 그런 경험 없으신가요? 국내에서는 먹어볼 수가 없으니 해외에 나간 다시없을 기회에 가능한 많은 종류의 과자를 먹어보고 오려고 했던 기억 같은 것 말이에요. 저에게는 그런 과자가 프링글스와 레이즈 감자칩이었답니다.
이번에 구매할 수 있었던 종류는 레이즈(Lay's) 트러플 감자칩(Truffle Flavored)과 씨위드 감자칩(Seaweed Flavored)이었어요. 특이하게도 일반적이지 않은 맛 들이었어요. 확인해 보니 이 맛들은 미국 현지에서는 판매하고 있지 않은 것 같아요. 포장에도 쓰여 있듯이 수출(Export)용으로만 생산되고 있는 모양이에요. 아마도 미국의 입맛에는 맞지 않는 맛 들인 것 같아요.
과자 인사이트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지만 레이즈(Lay's) 감자칩은 미국 펩시코(PepsiCo)의 자회사인 프리토레이(Frito-Lay)사에서 생산하는 세계적인 감자칩 브랜드예요. 우리나라는 국내 경쟁 제품 회사의 수입금지 요청이 있었던 건지 뭔지 잘 모르겠지만 굉장히 늦게 수입된 것이랍니다. 심지어 레이즈칩 전속 모델이 아르헨티나의 세계적인 축구선수인 리오넬 메시(Lionel Messi)였다는 것만 봐도 얼마나 유명한 브랜드인지 간접적으로도 알 수 있어요. 한 가지 예로 프리토레이사의 치토스가 90년대에 이미 수입이 판매되고 있었는데 레이즈칩이 판매가 안되었다는 것은 뭔가 모종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답니다.
레이즈 트러플 감자칩은 감자 62.3%, 팜올레인유, 블랙트러플시즈닝[설탕, 정제소금, 말토덱스트린, 향료(트러플향) 1%, 마늘가루, 후추, 양파분말, 향미증진제(L-글루탐산나트륨), 5'-리보뉴클레오티드이나트륨, 간장분말, 가수분해식물성단백질, 유청분말, 검은서양송로분말 0.05%, 대두유, 이산화규소, 구연산] * 유전자 변형 대두, 옥수수 포함 가능성 있음. 대두, 우유 함유
레이즈 씨위드 감자칩은 감자 58%, 팜올레인유, 씨위드시즈닝[설탕, 말토덱스트린, 향미증진제(L-글루탐산나트륨), 5'-리보뉴클레오티드이나트륨, 간장분말, 가공소금, 향료(김향) 0.35%, 김플레이크 0.35%, 대두유, 이산화규소, 제삼인산칼슘] *유전자 변형 대두 포함가능성 있음, 대두함유
이렇게 함량이 고지되어 있어요. 제조사는 두 제품 모두 Pepsi-cola (Thai) Trading Co., Ltd로 아마도 PepsiCo 태국 법인에서 제조하고 판매하는 제품으로 보여요. 제가 알기로는 매크로통상 주식회사는 레이즈 클래식 감자칩도 수입하시는 회사로 알고 있는데 태국에서 판매되는 것도 들여오는 모양이네요.
사실 가장 찝찝하면서 별로인 점은 '유전자 변형 대두 포함 가능성 있음'이라는 고지 내용이에요. 감자칩에 대두가 함유되어 있고, 그 대두가 유전자 변형, 일명 GMO 대두일 수 있다는 내용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사실 부분은 미국에서 수입하는 레이즈칩과 다 같은 것 같은 GMO 이야기는 제가 본 적이 없거든요. 태국 것만 그런 걸까요? 아니면 미국산도 표기만 안 한 것일 뿐 똑같은 걸까요?
사실 이 과자는 50g밖에 되지 않는 굉장히 적은 양을 자랑하는 상품인데요. 편의점 판매가를 제가 2,000원으로 기억하고 있어요. 50g 2,000원인데 GMO면 사실 안 사 먹죠. 김맛은 가뜩이나 제 취향도 아니었거든요.
이 과자는
이 과자는 한마디로 요약하면 양이 너무 적습니다. 정말 용서 못할 수준입니다. 포카칩이 작은 봉지가 66g, 스윙칩 작은 봉지가 60g 1,700원에 판매하고 있는데, 50g에 2,000원 판매가라니요. 이건 사주면 안 되는 수준이라고 생각되네요. 저도 다시는 사 먹지 않을 생각이에요. 1+1 행사나 2+1 행사나 하면 모를까 제 돈 주고는 절대 사 먹지 않을 생각입니다.
포장만 이쁘게 잘해놨지 사실 별거 없어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봉지가 작으면 안의 칩도 작아지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저는 포카칩이나 스윙칩을 먹을 때도 120g 이상의 큰 봉지를 구매해서 먹어요. 그래야 봉지 안 칩의 크기도 커지게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진짜 감자칩을 먹는 느낌이 나지요. 이런 작은 봉지에 들어있는 칩의 크기야 뻔하지요. 자잘 자잘한 크기의 칩들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과자맛 후기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맛의 평가가 많이 갈리겠지만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레이즈 트러플 감자칩은 먹을만했어요. 트러플향도 생각보다 괜찮게 풍겼고, 맛도 은은하게 퍼지는 트러플 맛을 느낄 수 있었어요. 트러플맛 스낵은 호불호가 많이 갈리기는 하지만 먹다 보면 익숙해져서 즐길 수 있다고 생각돼요.
레이즈 씨위드 감자칩은 제 취향은 아니었어요. 김맛 감자칩을 예전에 포카칩에서 출시하여 먹어본 기억이 있는데 감자칩과 김맛이 섞이면 은근히 비린맛이 나게 되더라고요. 이 과자도 김 비린맛이 은은하게 입안을 맴도는 것이 완전 별로였어요. 물론 이건 개인적인 취향일 뿐 다른 독자님들께서는 맛있게 드실 수도 있다고 생각돼요. 다만 저는 두 제품 모두 가성비로 따지면 최하점을 주고 싶네요.
레이즈 트러플 감자칩 & 씨위드 감자칩 칼로리 및 영양정보
레이즈 트러플 감자칩
총 내용량 50g / 259kcal
나트륨 : 250mg / 13%
탄수화물 : 29.8g / 9%
당류 : 1.8g / 2%
지방: 14g / 26%
트랜스지방 : 0.2g
포화지방 : 5.6g / 37%
콜레스테롤 : 0mg / 0%
단백질 : 3.4g / 6%
레이즈 씨위드(김맛) 감자칩
총 내용량 50g / 278kcal
나트륨 : 197mg / 10%
탄수화물 : 26.3g / 8%
당류 : 1.6g / 2%
지방: 17.5g / 32%
트랜스지방 : 0.1g
포화지방 : 7g / 47%
콜레스테롤 : 0mg / 0%
단백질 : 3.7g / 7%
'세상사는 맛 > 간식의 맛'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리온 초코파이 하우스 딸기앤크림, 초코앤크림 (신상의 맛) (1) | 2024.03.18 |
---|---|
델토리 헤이루(Heyroo) 먹태바사삭 청양마요맛 (보급의 맛) (1) | 2024.02.14 |
오리온 & 유어스의 콜라보 태양의 맛! 썬 대파크림치즈맛 (1) | 2024.02.12 |
오리온 스윙칩 스윙로드 베트남 쌀국수, 쓰리라차 (신상의 맛) (1) | 2024.01.08 |
해태 에이스 바스크치즈케이크 (달콤한 치즈 풍미의 맛) (0) | 2023.11.07 |